수원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평가 '최고 등급'…특별교부세 2억 확보

전국 최고 수준의 소비쿠폰 집행 노력 인정, 시민 편의 중심 정책 주효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수원특례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최고 등급 특별 교부세 2억 원 확보 수원시 제공



[PEDIEN] 수원시가 행정안전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으며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소비쿠폰 지급 실적, 사용 편의성, 홍보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다.

수원시는 소비쿠폰 지급 초기부터 전담 추진단을 운영하고 현장 인력을 배치하여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종합사회복지관에 찾아가는 접수 창구를 추가 설치하고, 이의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시는 25만 장의 선불카드를 무상으로 확보하여 카드 발급 지연 문제를 해결하고, 단가 구분이 없는 카드를 제공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시각 약자를 위한 점자 소비쿠폰 카드와 안내문을 제작하고, 거동이 불편한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 중심의 정책 추진 결과, 소비쿠폰 집행 과정에서 시민 불편을 줄이고 소외되는 시민 없이 혜택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는 수원시의 적극적인 민생 회복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