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2025년 경기도 공공갈등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의정부시, ‘2025년 경기도 공공갈등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PEDIEN] 의정부시는 10월 28일 열린 ‘2025 경기도 공공갈등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협력과 상생의 길, 시민공론장을 통한 예비군 훈련장 선정’ 사례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에서 제출된 우수사례 중 서면심사를 통해 5개의 발표 사례가 선정된 후,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우수 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날 5개 시군의 우수사례가 발표됐으며 의정부시의 ‘예비군 훈련장 이전 사례’ 가 시민공론장을 통한 민·관·군의 갈등을 해소한 모범적인 공공갈등관리 사례로서 경진대회 취지에 가장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시민공론장을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부지 선정 절차를 마련했다.

무제한 주민설명회 추진, 타 지역 과학화 예비군훈련장 방문 견학, 최적 부지 선정을 위한 시민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숙의과정을 거쳐 시민이 주도하는 갈등 해소를 이끌었으며 그 결과 군사시설 이전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수상은 지역사회 갈등 해결을 위해 민·관·군이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