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동백중학교(교장 이민자)는 2025년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경기 용인지역 기관과 연계한 ‘지역맞춤형 팀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용인교육지원청이 주관하는 지역맞춤형 사업의 일환으로 3학년 학생들이 참여했다.
‘지역맞춤형 팀프로젝트’는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지역 내 다양한 전문 기관과 자원을 활용하는 학생 맞춤형 학교 밖 학습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진로·적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동시에 반영한 심화형 프로젝트 활동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경기학생스포츠센터, 경기도박물관, 용인산림교육센터, 드론스테이션 등 4개 기관과 연계한 활동을 통해, 학교 안에서 접하기 어려운 진로 영역을 학교 밖 전문 기관과 연결해 학생 개별 특성에 맞춘 학습경험을 제공했다.
학생들은 사전 팀 구성 및 주제 탐색 활동을 거쳐, 기관 탐방 후 자율적인 협업과 성찰 과정을 통해 성과물을 제작했으며 활동 종료 후에는 성과를 공유하는 발표회를 통해 서로의 탐구 결과를 나누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지역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학교 밖 학습유형의 다양화 ▲학교에서 운영이 어려운 영역을 지역 전문자원과 연결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 운영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기여를 했다.
동백중학교 이민자 교장은 “학교 담장을 넘어 지역이 학생들의 배움터가 된 이번 프로젝트는,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를 통한 이상적인 미래 교육의 방향을 보여주는 사례”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적성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