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개최…30주년 맞아 발전 도모

20개 동 참여, 우수사례 공유 및 화합의 장 마련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30일 제4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더 나은 내일을 향한 발걸음



[PEDIEN] 성북구가 30일, 주민자치 30주년을 기념하며 '제4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난 1년간의 주민자치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주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함께한 오늘, 더 나은 내일! 성북구 주민자치!'라는 슬로건 아래, 성북구 20개 동 주민자치회의 다양한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주민자치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행사로는 각 동의 우수 주민자치 활동 사례 발표와 주민자치 박람회 홍보 부스 운영이 진행되었다. 특히 우리은행과 함께하는 도전 골든벨, 먹거리 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참여자들의 즐거움을 더했다.

주민자치 박람회에서는 20개 동 주민자치회가 각 동에서 추진한 특색 있는 사업과 성과를 전시하고,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각 동은 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사업들을 선보이며, 성북구 곳곳에서 펼쳐진 주민자치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식에서는 지난 1년간 탁월한 성과를 거둔 주민자치회를 격려하고, 성공 요인과 추진 과정을 공유하여 다른 동에서도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주민자치 도전 골든벨'은 주민자치와 지역사회에 관한 퀴즈를 통해 주민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천마을, 정든마을, 삼덕마을 등 마을공동체가 정성껏 준비한 먹거리 존도 운영되어 풍성함을 더했다.

특히 '1주민자치회 1학교' 사업과 연계한 축하 공연은 국민대학교와 동덕여자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소고춤, 발레, 댄스스포츠 등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였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는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더 나은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자리"라며,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온 오늘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내일의 성북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성북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자치의 성과를 널리 알리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높여, 주민이 중심이 되는 생활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주민자치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