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청년 주도 정책 실험 결실…'2025 청년정책네트워크 성과공유회' 개최

청년들의 경험과 고민이 송파구 정책에 반영되는 뜻깊은 자리 마련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청



[PEDIEN] 송파구가 청년들의 정책 참여를 확대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2025 송파청년정책네트워크 성과공유회'를 지난 6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년들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한 정책 아이디어가 소개되어, 송파구의 미래 정책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

송파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들이 지역 사회 문제에 직접 참여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고, 이를 구정에 반영하는 송파구의 대표적인 청년 참여 플랫폼이다.

2025년에는 대학생, 직장인, 창업가, 노무사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30여 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여, 지역 현장 중심의 정책 실험을 진행했다.

청년들은 새활용센터, 오금청소년센터 등 송파구 곳곳을 탐방하며 지역의 변화와 문제점을 직접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특히, 지난 9월에 열린 '송파청년축제'는 청년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돋보인 행사였다.

축제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청년 아티스트 공연, 플리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청년들은 총 30여 회의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송파구 전입 외국인 청년 적응 프로젝트, 청년 커뮤니티 거점 공간 구축, 1인 청년가구 정착 지원 정책, 청년정책 홍보 크리에이터 제도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이날 공유회에서 제안된 정책들은 2026년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구의 청년정책은 청년들의 경험에서 출발한다"라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문제와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