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제14기 주민자치대학 수료식 개최…88명 수료

주민 주도 자치 역량 강화, 지역사회 변화 이끌 인재 양성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제14기_안양시_주민자치대학 (사진제공=안양시)



[PEDIEN] 안양시가 17일 시청 대강당에서 제14기 주민자치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6주간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88명의 주민이 수료증을 받으며 지역 리더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이번 주민자치대학은 주민자치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민 참여형 마을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주민자치 리더십과 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 의제 발굴을 위한 주민 의견 수렴 방법 및 주민자치 예산 운영 실무 교육도 진행했다.

수료생들은 주민자치대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자치 활동 방향을 설정하고, 주민자치제도의 원리를 이해하며, 마을 의제를 직접 기획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 리더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다.

수료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 박준모 안양시의회 의장, 문귀철 주민자치협의회장 등이 참석하여 수료생들을 격려했다. 최대호 시장은 수료생들에게 “주민자치대학을 통해 우리 마을에 맞는 주민자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각자의 자리에서 지역 변화를 이끄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양시는 앞으로도 주민자치대학과 같은 다양한 주민자치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주민이 지방자치 실현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자치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기대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