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인구정책 보고회 열고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논의

인구 증가세 유지 위한 현실적 정책 모색, 부서 간 협력 강화 강조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예산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하반기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예산군 제공)



[PEDIEN] 예산군이 인구정책 기본계획 하반기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며 인구 증가세 유지를 위한 전략 모색에 나섰다.

이번 보고회는 군의 인구정책 전반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 관계자, 인구감소대응위원회 위원, 사업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군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청년 인구 유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7개 분과 39개 사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보고회를 통해 각 분과별 사업 추진 현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다짐했다.

'인구가 힘이다, 예산에 살아요'라는 슬로건 아래 군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구 증가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외국인을 포함한 군 인구는 2022년 7만9571명에서 2023년 8만3111명으로 증가했고, 출생아 수와 합계출산율 또한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 보고회에서는 이러한 인구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향후 인구 변화에 따른 유입 둔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현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구정책 추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이에 정주 인구뿐 아니라 생활 인구 확대를 위한 정책 점검과 부서 간 협력을 통한 정책 연계 강화 방안이 논의되었다. 군 관계자는 인구정책의 지속성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정책 추진 상황을 꾸준히 점검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