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우리품종 나주배 전정단' 2기 배출…명품 배 생산 기반 다진다

인쇄
기자




나주시, ‘우리품종 나주배 전정단’2기 배출



[PEDIEN] 나주시가 우리 품종 나주배의 안정적인 재배 확대와 고품질 생산을 위해 '우리품종 나주배 전정단' 2기를 배출하며 배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이번에 배출된 전정단은 총 19명으로, 나주시는 이들이 나주 배 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인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주시는 기존 신고 품종과 차별화된 국내 육성 품종의 전정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신품종 재배 확대를 도모하고, 과수 분야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고품질 나주배 생산 기반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교육은 올해 1월 교육생 모집 공고를 통해 총 22명을 선발하여, 2월부터 12월까지 총 7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나주시농업기술센터와 나주배원예농업협동조합이 협력하여 교육을 운영했다.

교육 과정은 나주시농업기술센터 과수기술팀을 중심으로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우리품종 전정 이론 교육, 국내 육성 신품종 현장실습, 선도 농가 현장 견학 등 총 7회 28시간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교육생들의 건의를 반영하여 나주시가 자체 제작한 '실전 우리배 전정기술' 교재를 활용하여 전정 이론 교육을 대폭 강화하여 교육 완성도를 높였다.

지난 17일 열린 수료식에서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2기 교육생 19명이 전정단으로 배출되었으며, 개근 교육생과 우수 교육생도 함께 선정되어 시상했다.

형남열 나주시농업기술센터장은 교육생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전정 작업 시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교육생은 우리품종 전정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며, 기초와 심화 과정으로 교육이 운영된다면 더 많은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나주시는 내년 1월 중순부터 '2026년 우리품종 나주배 전정단 교육생 3기 모집 공고'를 통해 교육생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국내 육성 품종 재배 농업인과 전정 작업반 회원 등 전정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