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제6회 주민자치한마당 개최…주민 주도 자치 역량 강화

인쇄
기자




예산군, 2025년 제6회 주민자치한마당 성료 (예산군 제공)



[PEDIEN] 예산군이 지난 17일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5년 제6회 예산군 주민자치한마당’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예산군이 주최하고 예산군 주민자치협의회가 주관했다. 장순관 예산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주민자치위원과 프로그램 수강생 2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읍·면 주민자치프로그램 공연으로 시작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삽교읍의 북난타, 신양면과 대흥면의 라인댄스 공연이 축제의 흥을 돋우었다.

이어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표창패가 수여되며 그간의 노고를 격려했다. ‘예산, 주민자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팀별 소통 프로그램과 몸풀기 놀이가 진행되어 주민자치위원 간의 교류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주민자치의 역할과 방향을 함께 고민하며 주민자치 역량 강화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예산읍 주민자치회의 ‘꿈을 꾸는 담 벽화그리기’와 덕산면 주민자치회의 ‘주민 참여 지역협력 협치를 통한 지역 브랜드 만들기’ 등 읍·면의 특색을 살린 우수사례 발표도 이어졌다.

각 지역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며 향후 자치사업 발굴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윤신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이번 행사가 주민자치의 가치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자치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주민자치한마당이 읍·면 간 우수사례 공유와 주민자치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