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공식 SNS, 시민 만족도 92점으로 ‘호평’

시민 친화형 콘텐츠 강화, 생활 필수 정보 창구로 자리매김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충청북도 청주시 시청 청주시 제공



[PEDIEN] 청주시 공식 SNS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가 평균 92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대비 약 3.8점 상승한 수치로,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입증한다.

청주시는 시민 눈높이에 맞춘 정책 및 생활 정보 제공을 위해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청주페이 앱을 통해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시민 1만 2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7%가 청주시 SNS를 1개 이상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개월 기준 주 1회 이상 이용률이 63%에 달해, 청주시 SNS가 단순한 정보 전달 채널을 넘어 시민들의 생활 속 필수 정보 창구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한다.

콘텐츠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졌다. 시정 내용 이해도는 96.6%, 가독성 및 디자인 만족도는 98.1%로 나타나, 시민들이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이용자 중 79.2%가 SNS 이용이 “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비이용자도 78.8%가 “앞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해, 청주시 SNS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시민들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는 일상·관광 정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축제·공연·전시 등 행사 정보 순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참여형 이벤트와 댓글 소통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기원 청주시 대변인은 “이번 조사 결과는 청주시 SNS가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2026년에는 더욱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콘텐츠 품질과 전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더욱 유익하고 친근한 SNS 채널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