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카카오톡 채널 열어 미환급 지방세 주인 찾는다

인쇄
기자




‘내 세금 10원도 놓치지 마세요!’부안군, 지방세 환급금 카카오톡 채널 개설 운영 (부안군 제공)



[PEDIEN] 부안군이 군민들의 세금 환급 편의를 위해 카카오톡 채널 '부안군 지방세 환급금'을 개설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부안군 지방세 환급금'을 검색하거나, 환급 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채널에 접속하면 된다. 이후 안내에 따라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지방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재 부안군의 미환급 지방세는 1856건, 약 2700만원에 달한다. 이는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 국세 경정에 따른 지방소득세 감액, 착오 납부, 법령 개정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히 1만원 미만의 소액 환급금은 납세자들의 무관심과 복잡한 신청 절차 때문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방세 환급금은 5년 이내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되어 국고로 귀속된다.

이에 부안군은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통해 군민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허미순 재무과장은 “성실한 납세 의무만큼 과납부한 세금을 돌려받을 권리도 중요하다”며, “군민 누구나 쉽게 환급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와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