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도내 업체 계약 실적 평가 '우수'…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계약 간소화 및 투명한 행정 절차 개선으로 지역 업체 수주 확대,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기관 표창 수상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속초시, 도내 업체 계약실적 평가 ‘우수’달성 (속초시 제공)



[PEDIEN] 속초시가 강원특별자치도가 실시한 도내 업체 계약 실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역 업체 수주 확대를 위한 노력과 행정 절차 혁신이 결실을 맺어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기관 표창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속초시는 사업 계획 단계부터 지역 업체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지역 생산품 우선 구매를 실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 발주 계획과 수의계약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관내 기업의 참여 기회를 넓혔다.

이러한 노력으로 도내 업체 수주율이 크게 상승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다.

속초시는 기존 7종, 최대 22장에 달하던 계약 서류를 1종 3장으로 대폭 간소화하는 행정 절차 개선을 단행했다. 절차 간소화는 계약 당사자의 불편을 줄이고 종이 사용을 최소화하여 탄소 중립에도 기여했다.

업무 누락과 지연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각종 사업의 인허가 행정절차 및 사업추진 기본지침'을 배포하여 실무 혼선을 줄이고, 공공계약 컨설팅과 정기 교육을 통해 실무자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이러한 개선책은 계약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업체와의 상생을 강화하는 기반이 되었다.

속초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제도 개선과 혁신 행정을 통해 지역 업체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투명한 계약 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