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뫼초, IB 후보학교 수업 공개…교사 협력과 성장의 발판 마련

개념 기반 탐구 수업 공개 및 협의회 통해 교육 공동체 성장 도모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경기도 의정부시 시청



[PEDIEN] 의정부 솔뫼초등학교가 지난 11월 5일 '2025 IB 후보학교 수업 공개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교사 전문성 강화와 협력적 성찰 문화 조성에 힘썼다.

이번 행사는 IB PYP 후보학교로서 발전 방안을 찾고, 개념 기반 탐구 수업 공개를 통해 교사의 연구 역량을 높이며, IB 프로그램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수업 공개에는 총 6개 학급이 참여하여 다채로운 탐구 활동을 선보였다.

1학년 학생들은 '우리 모두의 지구'라는 주제로 물과 전기 부족, 물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와 인간 권리의 상관관계를 탐구하며 환경과 삶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3학년 학생들은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주제로 발표 자료를 직접 제작하고 동료 피드백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한 수업을 진행했다.

5학년 학생들은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주제 아래 감정과 정서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며 변화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수업 공개 후에는 학년별 협의회가 진행되어 수업 의도, 설계 과정, 학생 반응 등을 공유하며 수업의 강점과 개선점을 논의했다.

교사들은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설계 및 실행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나누고 학생 사고력 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며 전문성을 함양했다.

컨퍼런스에서는 IB 연구학교 및 후보학교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습 조직 운영, 사회정서학습 적용 사례, 교사 협력 방안 등을 중심으로 IB 철학의 학교 적용 방향을 논의했다.

솔뫼초등학교는 이번 수업 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교사 간 협력적 성찰을 기반으로 하는 IB 교육의 실천적 성장 모델을 확인하고 앞으로도 교육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IB 학교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