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추사박물관, ‘추사 김정희의 서론’ 학술대회 개최

10월 29일 추사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열려…추사 글씨의 서법과 미학 조명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과천시 추사박물관, ‘추사 김정희의 서론’ 학술대회 개최



[PEDIEN] 과천시 추사박물관은 오는 29일 ‘추사 김정희의 서론’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추사박물관 지하 1층 세미나실에서 열리며 지난 5월 10일 개막한 추사연합전 ‘추사를 품다’ 와 연계해 진행된다.

과천시 추사박물관이 주관하며 추사의 서론과 서예 세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첫 발표자인 이완우 교수는 ‘추사 김정희의 해서’를 주제로 그동안 잘 다뤄지지 않았던 추사 김정희의 초기 해서 작품과 특징을 소개한다.

이어 서예가 박덕준은 ‘추사 김정희의 서론 - 필묵의 서법 표현론을 중심으로’라는 발표를 통해 추사 김정희의 서법, 즉 글씨를 쓰는 방법과 표현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전상모 교수는 ‘일제강점기, 추사체를 보는 두 조선인 미술가의 눈’을 주제로 근대 미술평론가 김복진과 김용준이 추사체를 어떻게 분석하고 평가하였는지를 살펴본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추사 김정희의 글씨와 예술 세계를 보다 전문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추사를 사랑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 추사박물관은 이번 학술대회의 발표 원고를 수정·보완해 12월 초 학술총서로 발간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