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자치분권 분과위 2차 회의 개최…제도 개선 논의 활발

지방의회법 제정 등 자치분권 핵심 과제 논의, 실질적 제도 개선 모색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분과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 추진현황 점검 및 향후 계획 논의 경기도의회 제공



[PEDIEN] 경기도의회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 논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자치분권 분과위원회는 지난 18일 2차 회의를 열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 계획 및 운영 방향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김성남 분과위원장을 비롯해 김동규, 명재성, 안계일, 임상오 의원과 외부위원 김용찬 위원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분과위원회는 2025년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활동 영상을 시청하고 주요 추진 현황 보고를 받은 후,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지방연구원법 개정, 지방의회 의원 공제회 도입 등 3가지 중점 추진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김성남 분과위원장은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자치분권 실현을 선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여러 의견들이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논의와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조례에 근거하여 자치분권 추진 기구를 설치하고, 자치분권, 총무행정, 인사행정, 재정분권 등 4개의 분과위원회를 통해 각 분야에서 지방의회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중심의 정책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자체 의회

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