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경기도교육청이 교사들이 행정 업무 부담에서 벗어나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효율화 3종 자료’를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자료는 학교 업무지원 자동화 프로그램, 업무추진 길라잡이, 학교업무 자가 진단 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제작됐다.
학교업무지원 자동화 프로그램은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행정 업무를 자동 처리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행정 오류를 감소시키며 업무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도교육청은 자체 개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제안된 자동화 프로그램을 정책 구매 제도를 통해 도입했다.
올해 보급되는 프로그램은 초중고 통합 계약제 교원 발령 관리, 초등 업무 분장 지원, 지필평가 자리 배치 및 학생 이동 현황 안내, 정기고사 감독 배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문서 검색 시스템, 교무행정 핵심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업무추진 길라잡이는 웹 기반 자료로 각 업무별 지침, 계획, 법령, 양식 등을 한눈에 파악하고 내려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종합 지침서다.
2024년에는 초·중등학교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길라잡이 6종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올해에는 안전·생활·인성 부장 업무추진 길라잡이 3종이 추가로 개발되어 보급될 예정이다.
학교업무 자가진단 도구는 학교 스스로 업무 시스템과 구조를 진단하고 분석해 개선점을 찾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학교 공문서 자가진단 프로그램,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교육 운영 진단 도구, 중·고등학교 업무 분장 자가진단 프로그램 3종이 제공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학교 업무 효율화 자료 개발과 보급에 힘쓸 계획이며 학교 현장의 자율성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교육 본질 회복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