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홈페이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로 시민 편의성 높인다

내년 3월 홈페이지 전면 개편 앞두고 지능형 검색 시범 운영 돌입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지능형 검색 기능이 시범 운영되는 성남시 홈페이지 첫화면



[PEDIEN] 성남시가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검색 서비스를 도입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내년 2월 말까지 성남시 대표 홈페이지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제공된다. 시민들은 전자민원, 여권, 복지,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첫 화면의 'AI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여권은 어디서 발급받나요?”, “기초연금 신청 방법은?”, “예방접종 시간은 언제인가요?” 와 같이 일상적인 대화형 문장으로 질문하면, 인공지능이 관련 정보를 즉시 제공한다.

또한, 검색 결과와 함께 성남시 홈페이지 내 관련 메뉴로 바로 연결되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상어는 물론 오타나 유사한 표현도 인식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성남시는 이번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시민들의 질문 유형,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 사용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지능형 검색 서비스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지능형 검색 서비스는 복잡한 메뉴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이번 지능형 검색 서비스 도입과 함께 홈페이지 디자인 개선, 메뉴 간소화, 시민 참여 기능 강화 등 사용자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은 2015년 이후 11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시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직관적인 홈페이지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