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전 직원 대상 '디지털 역량' 집중 교육 실시

디지털 대전환 시대, 실용 인재양성으로 스마트 행정 구현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남양주시, 전 직원 대상 '디지털 역량' 집중 교육 실시



[PEDIEN] 남양주시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정 성과를 이끌 실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5일부터 29일까지 ‘2025년 일잘러 리스킬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인공지능, 자동화 기술,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등으로 변화하는 행정 패러다임 속에서 공직자의 역량을 재정비하고 시민 중심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는 총 240여명의 직원이 참여하며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활용 △AI 기반 문제해결 전략 △스마트워크와 협업 기술 △엑셀 자동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민원 응대 자동화 시스템 등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6개 과목으로 진행된다.

특히 ‘민원 상담용 챗봇 제작’ 모듈에서는 직원들이 담당 업무와 민원 사례를 분석해 AI 기술을 활용한 응대 시나리오를 직접 설계하는 실습이 이뤄진다.

반복적이고 표준화된 행정업무에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현실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은 전 과정 실습 위주로 구성됐으며 참여형 교수 기법과 실무 적용 노하우 제공으로 직원들의 몰입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시 인사과장은 “디지털 역량은 공직자의 기본 소양”며 “이번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스마트 행정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자동화 및 디지털 격차 △복잡한 민원 요구 △세대 간 소통·협업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2025 일잘러:리워크 교육’을 기획했다.

앞으로도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체계화해 전 직원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