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온·오프라인 신청 때 출생연도 요일제 확인하세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접수. 최대 50만원 지원

카카오톡 채널, 누리소통망 등 통해 신청방법, 스미싱 방지 등 적극 안내. 콜센터 상담 가능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경기도, “온·오프라인 신청 때 출생연도 요일제 확인하세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접수. 최대 50만원 지원



[PEDIEN] 21일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시작을 앞두고 경기도가 첫 주 요일제 접수 및 스미싱 피해 방지 등 도민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당부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은 정부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소득 상위 10% 15만원, 일반 국민 25만원, 한부모·차상위 가족 40만원, 기초수급자 50만원을 1~2차에 걸쳐 지급하는 내용이다.

지급은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되며 1차 신청은 7월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신청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 가 적용된다.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26일부터는 요일제가 해제된다.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앱·누리집, 지역사랑상품권 앱, 토스·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앱에서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카드 연계 은행창구,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소비쿠폰은 대상자 본인이 ‘본인 명의’로만 신청하고 받을 수 있다.

다만 미성년 자녀는 주민등록상 세대주 명의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 때 본인 신청시 신분증을, 대리인 신청시 신분증,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거동이 불편해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렵고 신청을 도와줄 대리인도 없는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할 수 있다.

도는 특히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안내’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쿠폰은 카드사 또는 지역화페 공식 누리집이나 앱, 오프라인에서만 신청할 수 있고 어떤 공공·금융기관도 소비쿠폰과 관련된 인터넷 주소 링크 연결을 유도하는 문자를 보내거나 통화를 시도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카카오톡 채널, 누리집 배너, 누리소통망 등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소비쿠폰 신청 방법, 스미싱 주의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 카카오톡 채널에 가입하면 소비쿠폰 이외에도 놓치기 쉬운 다양한 도정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신청 기간 발생하는 불편 사항은 ‘120 경기도콜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031-120’ 으로 전화한 후 음성 안내에 따라 불편 사항을 문의하면 상담사가 답변을 제공한다.

김해련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촉박한 일정이지만 시군과 협조해 최선을 다해 준비 중”이라며 “도민분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에 혼란이나 불편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