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투명한 재정운영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제천시청사전경(사진=제천시)



[PEDIEN] 제천시는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제천시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2025년도 제천시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제도다.

5월 1일부터 5월 31까지 1개월 동안 진행되며 제천시민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제안 가능 사업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다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성 있는 사업 ▲지역의 재난·재해 예방 사업 및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공익보다는 일부 지역·단체·개인에 국한되는 사업 ▲일반 민원성 제안 사업 ▲제천시에서 시행이 불가한 사업 ▲민간 보조사업, 국고보조사업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은 제외된다.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제천시청 누리집 ‘주민참여예산 제안 및 의견수렴’ 메뉴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신청할 수 있고 우편·팩스·이메일로도 신청 가능하다.

공모 기간 중 접수된 사업은 ▲해당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제천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및 사업 선정 ▲제천시의회 예산 심의를 거쳐 내년도 당초 예산에 최종 반영된다.

김창규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은 시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들이 시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다양한 제안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작년 총 142건의 주민제안사업을 접수해 그 중 32건의 사업, 총 13억 3천만원 규모의 예산을 2024년도 당초예산에 반영했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