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25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 추진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진입과 사회 통합 역량 강화 기대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충남교육청, ‘2025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 추진



[PEDIEN] 충남교육청은 장애학생의 대학 진학 동기를 고취하고 실제 대학생활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5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22일부터 25일까지 나사렛대학교와 한경국립대학교에서 특수학교 고 3학년 49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 입시 정보 제공, 전공과 수업 체험, 캠퍼스 투어, 대학생 멘토와의 만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학생의 대학 적응력과 진로 탐색 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올해는 나사렛대학교와 한경국립대학교가 참여해 총 3개의 유형별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심화 체험형 프로그램에서는 전공과 동아리 활동 체험, 실습실 탐방, 선배와의 만남, 모의면접, 진로상담 등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체험이 포함됐다.

기본체험형은 대학입시전형과 학과 소개, 캠퍼스 투어와 개별 입시상담으로 진행됐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대학에 대한 정보 접근 기회가 부족한 장애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진학과 사회 통합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참여 대학과 단위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본 사업은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접근성을 제고하고 특수학교와 대학 간 연계 모델을 정착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치일반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