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EDIEN] 여주시가 지난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청렴 LEVEL UP Quiz’를 처음 개최하며 직원들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부시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주재한 첫 참여·소통형 청렴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기존의 일방적인 전달식 교육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퀴즈쇼 형식으로 진행되며 신선한 청렴 교육의 장을 열었다.
퀴즈는 5월 가정의 달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선거법 준수, 금품수수 금지, 공무원 행동강령 등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구성됐다. 직원들은 손을 들고 적극적으로 정답을 맞히며 행사에 참여했고, 웃음과 박수가 이어지면서 월례조회 분위기 또한 한층 활기를 띠었다. 특히 정답과 사례 설명이 이어질 때마다 직원들의 공감과 호응이 나타나며 자연스럽게 청렴 의식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
시각자료를 활용한 퀴즈쇼 방식은 다소 경직될 수 있는 월례조회 분위기를 밝고 유쾌하게 바꾸는 데 기여하며 직원들의 높은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냈다. 참여한 직원들은 “퀴즈 형식으로 진행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여주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찾아가는 청렴 교육 등 참여와 소통 중심의 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실천 중심의 청렴문화 정착에 힘쓸 계획이다. 부시장은 “청렴은 공직자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직원들과 함께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청렴 프로그램을 통해 공감하는 청렴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