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연수구 구청



[PEDIEN] 인천 연수구 옥련2동과 송도3동 주민자치회가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 참여형 행사를 연이어 개최했다. 각 동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 정비와 플로킹 활동을 펼치며 깨끗하고 쾌적한 마을 만들기에 나섰다.

옥련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9일 '주민과 함께하는 쾌적한 옥련2동 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지역 주민 15여 명과 함께 상습적인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과 골목길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벌였다. 참가자들은 방치된 생활 쓰레기와 폐기물을 집중 수거하며 지역 환경 개선에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옥련2동은 오는 30일 '마을환경관리인 운영 사업' 종료를 앞두고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관리 참여 방법을 안내하는 홍보 활동도 병행했다. 이는 주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환경 관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함이다.

송도3동 주민자치회 역시 지난 20일 '더 깨끗한 송도3동 플로킹 행사'를 개최하며 지역 환경 개선에 동참했다. 플로킹은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체험형 환경보호 활동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모집된 자원봉사자와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를 출발해 지역 일대를 걸으며 도로와 공원 등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들은 동네 곳곳을 살피며 파손된 시설물을 확인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에도 힘썼다.

김영순 옥련2동 자치회장과 강호정 송도3동 주민자치회장은 "지역 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환경 보호의 소중한 가치를 함께 실천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는 지속 가능한 녹색 활동을 통해, 더 깨끗하고 건강한 마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하며 주민 참여형 환경 개선 활동의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