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개최 (안동시 제공)



[PEDIEN] 안동시는 지난 6월 22일, 주민들의 목소리가 지역 예산에 직접 반영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제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시청 청백실에서 열린 위촉식에는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선정된 35명이 참석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공개 모집과 추천 과정을 거쳐 선발되었다. 이들은 앞으로 2년간 활동하며 주민들이 제안하는 사업에 대한 심의와 우선순위 결정 등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전반에 관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다양한 지역 현안과 주민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창구로서 기능할 전망이다.

안동시는 주민참여예산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예산학교 운영, 주민 제안사업 공모, 위원회 활동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 중심의 예산 편성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 발전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지역 사업을 발굴하고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매우 의미 있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위원들이 제안하고 심의하는 소중한 의견을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중단 없는 안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