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홍보 성료 (고양시 제공)



[PEDIEN]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가 제54회 어버이날을 맞아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홍보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지난 7일 일산노인종합복지관 잔디광장에서 열린 ‘우리 동네 주치의 건강을 충전해 봄’ 행사와 연계하여 진행된 이번 행사는 올해 처음 추진된 사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에는 전용 홍보 부스가 설치되어 방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과 함께 최신 디지털 건강관리 서비스 체험 기회가 제공됐다. 올해 신규 도입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이미 높은 관심 속에 올해 모집 인원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에 보건소는 현장에서 올해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한편, 참여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을 위해 내년도 사업 참여를 위한 예비 안내와 사전 선별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부스를 찾은 어르신들은 혈압, 혈당 등 기초 건강 수치를 측정하고 스마트폰 앱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원리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현장에서 측정한 건강 수치를 바탕으로 진행된 1:1 건강 상담은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일산동구보건소 관계자는 “올해 처음 도입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건강 관리에 어르신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며 “높은 수요를 적극 반영해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내년에는 더 많은 어르신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일산동구보건소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기반 서비스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