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보건소 중마통합보건지소, ‘행복한 노년 한의학 건강교실’ 실시 (광양시 제공)



[PEDIEN] 광양시 보건소 중마통합보건지소가 어르신들의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행복한 노년 한의학 건강교실'을 열었다.

지난 19일 중마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복지관 이용 어르신 46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노년기에 흔히 겪는 관절염 통증 관리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중마통합보건지소의 허준 공중보건한의사가 강사로 나서, 노년기 류마티스 질환, 퇴행성관절염, 통풍성 관절염의 증상과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다. 또한 만성 통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생활 습관과 통증 완화 스트레칭 방법도 안내했다.

참여자들에게는 개별 증상에 따른 간단한 이침 시술과 한방 파스가 제공되었으며, 교육과 함께 혈압·혈당 측정 등 기초 건강 검진과 보건 사업 홍보도 병행하여 참여자들의 건강 관리 실천을 도왔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평소 궁금했던 관절 통증 관리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고 건강검진까지 받을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황영숙 출생보건과장은 이번 교육이 어르신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