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교육 모습 (부천시 제공)



[PEDIEN] 부천시는 지난 22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2024년 2분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180여 명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복지 혜택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제도의 복잡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신규 수급자들이 의료급여 제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생활요금 감면 혜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는 의료급여관리사가 강사로 나서 의료급여제도의 기본 원리와 의료기관 이용 방법, 진료비 본인부담금 및 건강생활유지비 지원 제도 등 핵심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의료급여 일수 연장승인 제도, 선택의료급여기관 제도, 의약품 중복투약 예방법 등 수급자들이 알아야 할 실생활 밀착 정보를 전달하며 제도 활용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더불어 복지정책과 담당자는 전기, 통신, 가스 요금 감면 혜택과 주거복지 서비스 등 수급자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부정수급의 주요 사례와 수급자의 신고 의무, 올바른 신고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병행하여 복지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강화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부천시보건소는 국가건강검진 참여 안내와 더불어 저소득층 암환자 및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등 보건복지 연계 사업 홍보에도 나섰다. 교육에 참여한 한 시민은 "복잡하게만 느껴졌던 의료급여 이용 절차와 생활요금 감면 혜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한자리에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얻게 되어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부천시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교육이 신규 수급자들이 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빠짐없이 이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 상담을 통해 촘촘한 복지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