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애형 위원장 대표발의, 학교 유휴공간 활용 촉진 조례 (경기도의회 제공)



[PEDIEN]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애형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학교 유휴공간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가 2025년도 경기도의회 우수조례로 선정되었다.

이 조례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학교 내 유휴공간이 늘어나는 현실에 주목, 버려지는 공간을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 교직원의 협업과 휴식을 지원하는 교육적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전국 최초로 제정된 이 조례는 △학교 유휴공간 활용을 통한 가치 창출 △지자체·교육청·학교 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핵심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는 지방자치의 영역을 확장하고 교육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애형 위원장은 "교육공간을 비워두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자산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조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우수조례 선정을 통해 학교 공간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활용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의미를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해당 조례를 통해 학교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교육공동체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가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는 학교 내 유휴공간을 혁신적으로 활용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 전체의 교육 활동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