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제1회 노동존중위원회 정기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PEDIEN]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3일,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2026년도 제1회 인천광역시교육청 노동존중위원회 정기회'를 열고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근로자 대표와 공익 대표 위원, 사용자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 노동존중위원회는 노사 관계 발전과 협력 증진, 노동 의식 개선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자문하는 핵심 기구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청렴·공정·노동존중이 실현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교육청과 구성원의 역할'이라는 주제 아래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졌다.

특히 위원회는 청렴을 단순한 금품 수수나 부패 방지라는 소극적인 차원을 넘어, 공정한 업무 수행과 투명한 의사 결정, 그리고 상호 존중하는 문화와 직결된 핵심 가치로 인식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조직문화 개선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청렴은 서로를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인천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정기회는 인천교육 공동체의 노사 상생 협력과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