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교육청 (대전시교육청 제공)



[PEDIEN] 대전시교육청이 관내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공감성장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회에 걸쳐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다.

'질문 중심 수업, 설계에서 실천까지'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연수는 7개 교과군별 강좌로 구성되어 총 9시간 동안 협력 기반 실습형 직무연수 형태로 운영된다. 신규 및 저경력 교사,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교원, 수업 혁신 선도교사단 등 150여 명의 중등 희망 교원이 참여한다.

연수 첫날인 23일에는 임유나 대구교육대학교 교수가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질문 중심 수업'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 특강은 질문 중심 수업이 왜 중요한지에 초점을 맞추며, 연수 신청 교사뿐 아니라 질문 수업에 관심 있는 관내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도 함께 참여하여 인공지능 시대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이어지는 24일과 25일에는 교과별 연수가 진행된다. 수업 혁신 선도교사단이 강사로 나서 교과별 질문 중심 수업 설계 이해, 실습, 토론, 상호 피드백 등 실제 수업에 적용 가능한 실천 중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질문 중심 수업 설계 등 현장 적용성이 높은 내용이 다뤄진다.

선도교사단은 퍼실리테이터 역할도 수행하며 교과별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수강 교사들과 눈높이를 맞춰 수업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을 위한 생각 나눔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중등교육과 강의창 과장은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질문 중심 수업을 직접 설계하고 실천하며 수업 전문성을 함께 키워가는 자리”라며 “학생의 깊이 있는 배움을 이끄는 질문 중심 수업이 모든 교실로 확산되도록 교사들의 자발적 실천과 나눔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