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제공)



[PEDIEN] 태백 하늘빛유치원이 지난 6월 26일, 학부모회 동아리 '도담도담'과 함께 '행복 장터'를 개최하며 자원순환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했다.

이번 행사는 유치원과 학부모회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획·운영되었으며, 유아들이 직접 중고 물품 거래에 참여하며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배우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기부함으로써 나눔을 실천하는 교육의 장으로 마련됐다.

장터에서는 유아들이 가정에서 가져온 사용하지 않는 도서, 장난감, 의류 등을 직접 사고파는 '아나바다 알뜰 시장'이 운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는 유아들에게 경제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는 동시에 물건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기회가 됐다.

학부모회 동아리 '도담도담'은 슬러시와 컵과일 등 다채로운 간식을 판매하는 먹거리 장터를 열어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또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페이스페인팅, 요술 풍선, 프린팅 컵 체험 부스 등도 함께 운영되어 참여한 유아들과 학부모 모두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했다.

이번 행복 장터를 통해 모인 수익금 전액은 태백시에 기부될 예정이다. 이는 단순한 경제 활동 체험을 넘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적 효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회 동아리 '도담도담' 관계자는 "아이들을 위한 행사를 유치원과 함께 준비할 수 있어 매우 보람찼다"며 "수익금이 태백시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는 사실에 더욱 큰 기쁨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선자 원장은 "이번 행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학부모회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행복 장터가 유아들에게 자원 순환의 가치를 배우고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사는 행복을 느끼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