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관리자 대상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실시 (충청북도교육청 제공)



[PEDIEN] 충청북도교육청이 본청 및 직속기관 관리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관리자들의 소통 및 공감 역량을 높여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책임감 있는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뒀다.

교육은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최홍기 교수를 초빙해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제도의 이해부터 행위 유형 및 실제 사례, 괴롭힘 접수 시 관리자의 역할, 2차 피해 예방 방안, 조직 내 갈등 상황 발생 시 관리자의 조치 사항 등을 사례 중심으로 다뤘다.

충북교육청은 이번 관리자 대상 교육을 시작으로 교육지원청과 각급학교 관리자, 5년 미만 저경력 교직원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문화를 확산하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 분위기 조성에 힘쓸 방침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은 제도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라며 “관리자들의 공감과 소통, 경청하는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구성원이 존중받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