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광주광산구 제공)



[PEDIEN] 광주 광산구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 시행결과 및 4차년도 시행계획 평가'에서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되며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각 지자체의 3차년도 시행 결과와 4차년도 시행계획의 적절성, 목표 달성도, 사업 추진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광산구는 체계적인 시행 결과 분석을 통해 정책에 신속하게 반영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실효성 높은 사업계획을 수립·추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지역 주민의 건강 요구를 반영해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종합계획인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본질을 충실히 이행한 결과로 풀이된다.

지방자치단체는 4년마다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연차별 시행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며, 광산구는 '함께 누리는 평생건강도시, 광산'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추진 방향에 집중해왔다.

구체적으로 △미래 위기 및 재난에 대응하는 보건의료 역량 강화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체계 구축 △지역자원 연계·협력을 통한 건강한 삶의 질 향상 등이다. 특히 보건, 의료, 복지 분야의 다양한 지역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시민 누구나 필요한 건강 서비스를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건강 격차를 해소하고 예방 중심의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 건강도시 광산을 만들어 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의료와 돌봄, 건강 서비스를 촘촘하게 연결해 시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건강도시 광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