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원 진로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경기도교육청 제공)



[PEDIEN]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초등 및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2026 초·중등 진로교육 역량 강화 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오는 4월 8일부터 6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발맞춰 교사의 진로 지도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진로 교육 실천 방안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중등 진로전담교사 심화 과정, 중등 진로교육 역량 강화 과정, 초등 진로교육 역량 강화 과정으로 세분화하여 진행된다. 각 과정은 학교급별 특성과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주요 연수 프로그램에는 '꿈it다' 시스템을 활용한 진로 설계 실습, 학교급별 진로 연계 교육 사례 공유, 진로 심리검사 및 상담 실무, 창업 교육 사례 등이 포함된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효성을 높였다.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미래 직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 설계 코칭 역량을 갖추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지역 기반의 진로교육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탄탄한 진로교육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가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 설계를 지원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