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충남창작스튜디오에서 장입규 작가의 개인 릴레이전 '비밀 명령문 Hidden Command'을 오는 10월 16일부터 31일까지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AI 시대의 인식 조작과 윤리적 갈등을 예술적 시선으로 조명하며, 입주 작가들에게 개별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충남창작스튜디오 개인 릴레이전은 1인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작가 고유의 창작 세계와 개성을 온전히 드러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입규 작가는 이번 릴레이전의 세 번째 주자로 나섰다.
장 작가가 제시한 '비밀 명령문'은 올해 7월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됐던 'AI 비밀 명령문' 사건을 모티브로 한다. 이 사건은 디지털 환경에서 설정된 명령어의 작동 원리를 악용해 논문 점수를 조작한 사례로, AI 시대에 우리의 인식이 얼마나 쉽게 조작되고 편집될 수 있는지 경고하며 이슈화됐다.
작가는 이 가상의 디지털 세계의 사건을 전시장이라는 물리적 공간으로 소환하는 작업을 시도했다. 이미지를 투사한 설치 작업과 오브제 설치 등을 통해 전시를 구성했다.
전시장 자체가 디지털 AI 시대에 마주하는 현상들을 아날로그적이며 미학적인 문맥에서 관조하는 장이 되는 셈이다. 장 작가는 그동안 디지털 세계에서 사용되는 소통 방식을 현실 세계의 물리적 방식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장입규 작가는 독일 쿤스트아카데미 뒤셀도르프에서 마이스터슐러를 취득했으며, 국내외 다수의 주요 전시에 참여하며 역량을 인정받았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강해', '사라진 이야기' 등의 전시 이력이 있다.
이번 전시는 월요일은 휴관이며,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충남창작스튜디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